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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올리버 트위스트
  • 저 자 : 찰스 디킨스
  • 출판사 : 푸른숲
  • 대 상 : 청소년
  • 추천인 : 경기포천교육도서관 신현지
  • 추천일 : 2018-10-15
  • 조 회 : 4
셰익스피어와 함께 영국이 낳은 위대한 작가로 꼽히는 찰스 디킨스의 대표작품이다. 저자는 19세기 런던의 비참한 뒷골목에서도 순수함과 용기를 잃지 않았던 소년 올리버를 통해 당시 영국 사회의 모순을 비판하고 풍자한다. 구빈원에서 태어나자마자 고아가 된 올리버는 의지할 곳 없는 가난한 사람들이 삶을 연명해 가는 그곳에서 인간 이하의 삶을 살아간다. 어느 날 너무 배가 고파 구빈원 원장에게 죽 한 그릇만 더 달라고 사정하다 쫓겨나고 장의사의 도제로 끌려간다. 거기서도 심한 모욕과 학대를 당한 소년은 결국 그 집을 도망쳐 나와 런던으로 향한다. 하지만 비참한 현실은 끝나지 않았다. 거리를 떠돌던 올리버는 소매치기 집단에 우연히 들어가게 되고 집단을 이끄는 악당 ‘페긴’을 만난다. 자신이 무엇을 배우고 있는지 알지도 못한 채 밖으로 나간 올리버는 함께 지내던 동료들이 서점에서 책을 보던 ‘브라운로우’의 손수건을 훔치는 것을 목격하게 되고, 도망치다가 범인으로 몰리고 만다. 그러나 너그러운 신사 브라운로우의 도움으로 누명을 벗고 올리버의 암울한 인생에도 한 줄기 희망이 보이기 시작한다. 이 소설은 디킨스의 초기작이기에 주인공이 무거운 현실을 벗어나는 과정이 다소 비현실적이기는 하나, 저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빈민들의 삶과 등장인물의 묘사가 실감 나게 표현되어 있고, 출간 이후 지금까지 꾸준히 연극, 영화, 뮤지컬 등으로 각색되어 만들어질 만큼 많은 대중의 사랑을 받은 작품이다. 또한 이 버전은 발표된 원문을 청소년이 이해하기 쉽게 다듬고 본문 곳곳에 일러스트가 삽입되어 있어 학생들도 재밌게 읽을 수 있을 것이다.
21
  • 수레바퀴 아레서
  • 저 자 : 헤르만 헤세
  • 출판사 : 더클래식
  • 대 상 : 청소년
  • 추천인 : 경기성남교육도서관 박혜원
  • 추천일 : 2018-8-22
  • 조 회 : 201
헤르만 헤세의 대부분 작품이 그러하듯이 이 작품도 그의 젊은 날의 한 부분을 다룬 자전적 소설이다. 그의 인생에서 괴로움이 많았던 신학교 시기와 그 전후를 다룬 것이 이 소설의 주 내용이다. 1900년대 무렵, 독일의 한 작은 시골마을에 한스라는 소년이 살고 있다. 그는 그 마을에 흔치 않은 똑똑한 학생이었다. 그는 주변 사람들의 기대 때문에 취미활동 및 모든 활동을 하지 않고 공부만 하여 명문 신학교에 전교 2등으로 입학한다. 그의 주변 사람들은 모두 하나같이 기뻐했으나 정작 한스 자신은 두통과 우울함에 시달린다. 한스는 입학한 학교에서도 1등을 해야 한다는 부담감 때문에 모범생 생활을 한다. 그러던 중 ‘하일러’라는 친구와 친해지게 된다. 하일러는 한스와 달리 교사들의 권위에 절대적으로 반항하는 학생이었지만, 한스는 하일러와 친해지며 하일러의 반항적 행동에 희열을 느낀다. 하지만 하일러는 학교에서 탈출하려다 퇴학처분 되었고, 한스는 유일한 친구인 하일러를 잃고 학교에서도 고립되고, 심지어 성적조차도 떨어져 결국 신경쇠약을 앓게 되며 학교에서 퇴학당한다. 퇴학을 당하고 집에 온 그를 맞이하는 건 아버지와 마을 사람들의 실망감과 냉정한 시선뿐이다. 아버지의 권유로 취업한 직장도 적성에 맞지 않아 이내 그만두고 한스는 우울감과 실의에 빠져 자살하고 만다. 1906년에 쓰인 작품 속 한스의 모습은 한 세기가 지난 지금 학생들의 모습과 별반 다를 것이 없다. 많은 청소년 독자들이 성적보다는 자신의 꿈과 행복에 더 중점을 두도록 도와주는 작품이라 생각한다.
20
  • 마뜨료나의 집
  • 저 자 : 알렉산드르 솔제니친
  • 출판사 : 인디북
  • 대 상 : 청소년
  • 추천인 : 경기중앙교육도서관 윤상배
  • 추천일 : 2018-7-31
  • 조 회 : 290
정치적인 소용돌이와 피폐한 도시 문명으로부터 최대한 멀리 떨어진 러시아의 한 시골에서 주인공은 나이 예순이 가깝고 혼자 사는 마뜨료나의 집에 하숙하게 되고, 각자의 삶에 의문을 던지지 않고, 그러면서 둘은 친구가 되어간다. 마뜨료나는 질병을 앓고 있었지만, 건강과 나이를 이유로 집단농장에서조차 버림을 받고 살아간다. 하루하루 마을의 궂은일도 마다하지 않는다. 오래전 과거의 아픔과 상처를 고스란히 가슴속에 안고 있지만 정작 그녀는 그 모든 저주 덩어리들 조차 덩그렇게 혼자 집을 지키는 공간에서 마주하면서 생기를 잃지 않으려 노력하였다. 주인공과 또 다른 주인공 마뜨료나는 그렇게 세상과 멀리 떨어진 소외된 세상에서 혹독한 막바지 겨울을 향해 가고, 마뜨료나가 열차 사고로 목숨을 잃게 되면서 새로운 이야기의 전개를 맞이하게 된다. 작가 알렉산드르 솔제니친은 ‘반체제작가’, ‘반공작가’로 불릴 만큼 ‘독재에 항거한 러시아의 양심’으로서 이 작품의 세계관은 공산주의 소비에트의 사회에서 특수하게 소외된 인간에 대한 테마를 주제로 한 작품이다. 하지만 정작 이 책에 등장하는 마뜨료나가 당하고 있는 소외, 그녀를 죽음으로 몰고 간 파멸의 소외는 사회가 아닌 인간으로부터의 소외일 것이다. 어쩌면 인간으로 가장 기본적인 삶의 단위인 가정으로부터도 철저히 소외되어 있었다. 그러나 작가 솔제니친은 주변 상황으로부터 철저히 소외되어 외롭게 살아가는 마뜨료나를 결코 비극적으로 전개하지는 않고 있다. 그저 자신에게 주어진 운명을 담담히 받아들이는 어쩌면 그 당시 시대 속에 살아야 했던 인간들의 어쩔 수 없었던 생활상을 이야기한 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19
  • 키다리 아저씨
  • 저 자 : 진 웹스터
  • 출판사 : 글담
  • 대 상 : 청소년
  • 추천인 : 경기화성교육도서관 이혜림
  • 추천일 : 2018-6-5
  • 조 회 : 419
‘첫사랑’ 하면 떠오르는 단어는 무엇이 있을까? 설렘, 풋풋함, 떨림, 고백 등 우리들의 첫사랑은 누구에게나 소중한 기억이고 따뜻한 추억이다. 요즘 청소년들에게 있어서 ‘첫사랑’은 어떤 의미일까? 예전과 달리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사회 속에서 각종 미디어를 통해 누군가의 감정에 쉽게 휩쓸리고 노출되고 있지만 그래도 ‘첫사랑’에 대한 감정은 누구에게나 똑같을 것이다. SNS나 이모티콘을 통해 쉽게 ‘좋아해’라는 마음을 전달할 수 있는 요즘, 청소년들에게 아날로그적 감성이 가득한 첫사랑 이야기, 「키다리 아저씨」를 소개하고자 한다. 한 글자 한 글자 직접 써내려간 편지를 통해 소소한 일부터 모든 것을 이야기하고 싶었던 주디의 모습에서 풋풋한 소녀감성을 느껴볼 수 있다. 특히 「키다리 아저씨」는 다른 고전작품과는 달리 주디와 키다리 아저씨의 사랑스러운 이야기를 편지 형식을 빌려 담아내고 있기 때문에 마치 친구의 연애편지를 훔쳐보는 듯한 기분으로 소설을 읽을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이 책은 소녀 주디를 통해 불우한 과거의 상처를 이겨내고 앞으로 꿈을 향해 나아가는 멋진 여성상을 그려내고 있는 성장소설이다. 그녀의 드라마가 수많은 벽을 앞에 두고 있는 청소년들에게 어떻게 어려움을 극복하고 자신의 꿈을 향해 나아가야 하는지 그 방향을 제시해 줄 것이다.
18
  • 마음
  • 저 자 : 나쓰메 소세키
  • 출판사 : 잇북
  • 대 상 : 청소년
  • 추천인 : 경기평생교육학습관 박하상
  • 추천일 : 2018-5-1
  • 조 회 : 540
나쓰메 소세키는 일본 근대 문학을 대표하는 작가로서 몇 년 전까지 일본의 1,000엔 지폐에 그의 얼굴이 그려져 있을 정도이다. 또한 대부분의 일본인들이 중·고등학교 시절에 나쓰메 소세키에 대해 배우고 그의 작품을 직접 읽은 경험을 가지고 있는데, 「마음」을 비롯해서 「도련님」, 「나는 고양이로소이다」와 같은 소설이 그의 대표작이다. 그 중 「마음」은 소세키의 전 작품 중에서는 물론이고 일본 근대 문학의 수많은 작품 가운데서도 가장 많이 연구되고 일반인에게도 가장 많이 읽힌 것으로 유명한 작품이다. 또한 그것만으로도 20세기의 일본을 이해하는 데 충분하여 빼놓을 수 없는 작품이기도 하다. 「마음」의 등장인물인 ‘선생님’의 말 가운데 “나는 지금보다 더 외로울 미래의 나를 견디기보다 외로운 현재의 나를 견뎌내고 싶은 겁니다. 자유와 자립과 자아로 가득한 현대를 살아가는 현대인은 모두 그 대가로서 이 고독을 맛보지 않으면 안 될 겁니다.”라는 말이 있다. 이 말은 이 작품의 주제인 ‘에고이즘’에 대한 작가의 주제관을 함축하고 있는 문장으로, 고독하고 외로운 현대인들에게 많은 공감을 이끌어내는 구절로서 오래도록 널리 사랑받고 또 인용되고 있다. 다른 사람 것은 말할 것도 없으며 내 것 조차도 헤아리기 어렵고 다스리기 어려운 것, 바로 사람 마음일 것이다. ‘한 길 사람 속’을 이해해보려는 분들께 이 책을 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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